상단좌측 상단메인 상단우측
    HOME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로 보일러 폐수 처리를 안전하게

그림1
최근 정부에서 수질이나 대기환경법에 대해 검경 단속이 많이 나오고 있고 여러 업체에서 단속에 적발이 되었습니다. 관련 폐수 배출 적발 기사 중 일부입니다.

보일러 블로우수가 폐수라고 인식하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보일러 블로우수에 대해 적발이 되자 미우라 보일러를 사용하는 업체에 전수 조사를 해보니 60% 정도가 이법에 대해 인지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공장 자체에 폐수처리장이 있던지, 아니면 외부로 위탁 처리 하고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건물이나 공장에서 폐수처리장을 설치할려면 많은 공간과 수억원에 설치금액이 필요합니다.
미우라에서는 국내에 2015년부터 보일러 블로우수 전용으로 탄산간스 중화처리장치를 도입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보일러 블로우수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확인 해 보십시요.

그림2
위 그림과 같이 보일러 플로우도를 보면 급수탱크을 거쳐 보일러 약품이 주입되고 보일러 관수 농축으로 인해 pH 11~12이고 온도는 80℃이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수질 및 수 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중화되지 않는 보일러 블로우수 배출은 벌금 또는 행정 처분과 초과 배출 부과금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3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의 특징에 대해 설명드리면

첫번째로는 탄산가스를 이용한 중화처리로 황산, 염산 등 강산성 아니므로 주변기기 등 환경오염을 방지합니다.

두번째로는 탄산가스 중화처리는 pH 4 ~ 5 전후 완충작용으로 극도의 pH저하, 산성화 되는 오염을 방지한다.

세번째로는 자동제어시스템으로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으며, pH와 온도의 조절이 가능하여 적정 pH, 온도로 블로우수 배출이 가능합니다.

전면이 케이싱으로 되어 있어 실외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림4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 플로우에 대해 살펴보면
블로우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블로우 저장조가 있어야 합니다.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알칼리성 블로우 배수는 블로우 저장조에 모이게 됩니다.
이때 냉각수를 통해 1차적으로 법적 규제인 40℃ 이하로 낮추게 되며 이 폐수를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를 통해 pH를 5.8~8.6 사이로 낮추어 외부로 배출시킵니다.

그림5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는
1차적으로 블로우수 통에 모여진 폐수를 배수펌프를 통해 중화처리 장치내 반응통으로 유입시키고, 반응통에 탄산가스를 주입하여 pH센서에 설정된 pH5.8 ~ 8.6사이로 외부로 배출시킵니다.

그림6

그림7
실제 설치 사례로

경농 대구공장은 보일러 설치 총용량 9.5톤이고 평균 부하가 4톤 스팀이 생산에 필요한 현장입니다.
설치 후 주간 12시간시 탄산가스 20KG 월 2통 소모되고 있으며 1통당 약 60톤~80톤 처리가 가능합니다. (1통당 1만5천원~2만원)

예전에 외부 위탁 처리시에는 1톤당 8만원~10만원 처리 비용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톤당으로 비교 시 333원/톤으로 매우 큰 차이를 보임)

경도 80PPM이하로 관리(연수기 설치)

그림8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내 콘트롤 판넬은

블로우탱크수 온도 40도 이하에서만 펌프가 가동되며 처리수 온도 셋팅치까지 냉각수를 통해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그리고 처리수 pH셋팅치까지 탄산가스를 주입하는 시스템이며 사진에서 보시는것 같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림9
천안시 DW케미칼에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를 설치한 사진입니다.

왼쪽 사진은 탄산가스 중화처리 장치와 탄산가스통 모습이고 오른쪽 사진은 블로우저장통 사진입니다.
블로우수는 오른쪽 사진에 보듯이 저장통에 모여 탄산가스중화처리장치을 거쳐 외부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림10
중화처리 전 블로우수 pH 10에서 중화처리후 처리수 pH 6.14까지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장 보일러 블로우수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환경 담당자와 확인해 보십시요.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광고1

광고2

광고3

하이라이트 기사마감